인포레이팅

[SEO] SEO란 무엇인가? 본문

일반정보

[SEO] SEO란 무엇인가?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9. 8. 16:42



[SEO] SEO란 무엇인가?

SEO
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서 우리나라 말로 풀이하면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말만 들어서는 뭔거 복작할 것 같기도, 멋드러 보이기도 하지만 사실 SEO에 대해 공부를 하다보면 생각보다 SEO라는 녀석이 어렵거나 복잡한 녀석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실 수 있습니다.
SEO는 검색포털사이트가 그 주체가 되며 SEO 작업은 검색엔진이나 각종 검색포털 사이트에 탑재되어 있는 검색엔진으로 하여금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쉽게 풀이하자면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검색포털 (구글, 야후, 다음, 네이버, 빙, 네이트 등)의 웹문서 결과에 내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SEO라고 합니다.

SEO를 접해보셨거나 온라인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시라면 알고리즘이라는 말을 자주 들어보셨을텐데요. 이 알고리즘은 중,고등 수학시간에 잠깐 만나봤었죠. 수학에 영 젬병이었던 저는 이 알고리즘에 알자만 봐도 아주 치가 떨리는데요. 그래서 저는 보안프로그램도 알약보다는 V3를 사용한다는...(유머 입니다. 유머..)
어쨌든. 모든 검색엔진은 각 사이트를 방문하여 사이트의 내용을 판독하고 컨텐츠를 모아 가장 적합하다 판단되는 요소를 알고리즘 상으로 풀이하여 검색포털 상위에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SEO는 이 알고리즘에 부합할 수 있도록 사이트와 페이지 구조, 컨텐츠를 작성/수정하여 검색결과 상위에 사이트를 노출시키는 것을 1차적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SEO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연구/사용되고 있는 온라인 마케팅 기법(이라고 표현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겠지만..)인데요.
수천, 수억개의 웹사이트(블로그/웹페이지 포함)가 웹 상에 존재하고 있으며 네티즌들은 검색포털을 사용하여 이런 웹사이트에 접속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네티즌으로 하여금 본인의 사이트가 많이보여지게 하는 방법이 바로 SEO를 이용한 검색상위노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SEO.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 하다.
본인의 웹사이트를 검색포털 상위에 노출하기 위해서는 사실 SEO보다 키워드 광고나 배너 광고 등을 시행하는 것이 더욱 간단하고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광고는 비용도 많이 소모되고 쓸데없이 유입되는 사람들도 많을 뿐만 아니라 투자한 비용만큼의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SEO는 이런 키워드 광고와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비용적인 부담과 시간 제약 등이 덜하기 때문에 가장 손쉬우면서도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에서의 SEO는?
SEO를 접해보시는 분들은 대부분 "한국에서 SEO는 큰 의미 없지 않나?" 라고 말씀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과 우리나라의 검색포털은 그 성향이 매우 다르며 우리나라 포털에서는 자사 콘텐츠나 자체 서비스를 위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이런 국내 포털의 특성 상 외국에서 성행하고 있는 SEO는 다소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나라에서는 SEO가 정착하지 못하고 SEO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도 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국내에서도 SEO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폭되고 있으며 많은 쇼핑몰 운영 관계자나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이 SEO를 공부하거나 시도하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죠. 더불어 SEO를 연구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포털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면서 SEO라는 기법이 점차 온라인 마케팅의 주요 포인트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아직 국내 SEO는 첫걸음마 단계에서 몇걸음 더 나아간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SEO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 SEO의 한계, 네이버를 넘어라.
마지막으로 한국 SEO가 가진 한계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남기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에는 SEO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조금 상세히 알아볼테니 많이 찾아주셔서 피드백 많이많이 주세요.
저도 아직 SEO나 온라인 마케팅 부분에서 공부를 하고 수 많은 시도를 해보고 있는 입장이다 보니 다소 틀린 부분이나 주관적인 내용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과감히 질책해 주셔서 수정할 수 있도록 많은 SEO 전문가 분들의 지도 부탁드립니다.


우리나라 SEO가 가진 한계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로 네이버를 넘어라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검색포털 점유율 70% 이상에 빛나는 네이버가 SEO에는 그다지 관대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일단 SEO는 자사 홈페이지를 검색상위노출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이 SEO와 가장 궁합이 잘 맞는 포털을 꼽으라고 한다면 구글일 것입니다. 다음 사진을 함께 보겠습니다.



(구글 검색 메인 페이지, 클릭하시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붉은 실선이 웹문서 영역, 푸른 실선이 광고영역입니다.)

"성형외과"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각 포털이 보여주는 메인화면을 캡쳐하였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것은 바로 웹문서 검색영역입니다. 구글의 경우 맨 위에 키워드 광고 영역이 노출되어 있고 그 아래 바로 베스트 웹문서라고 하여 웹문서 영역 검색 결과가 보여집니다. 나머지 광고는 우측 측면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우측에는 현재 내가 있는 위치의 성형외과들을 구글맵 상에 보여주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다른 국내 포털 사이트를 한 번 보겠습니다.


(다음 검색 메인 페이지, 클릭하시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붉은 실선이 웹문서 영역, 푸른 실선이 광고영역입니다.)



(네이버 검색 메인 페이지, 클릭하시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붉은 실선이 웹문서 영역, 푸른 실선이 광고영역입니다.)



(네이트 검색 메인 페이지, 클릭하시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붉은 실선이 웹문서 영역, 푸른 실선이 광고영역입니다.)



(야후 검색 메인 페이지, 클릭하시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붉은 실선이 웹문서 영역, 푸른 실선이 광고영역입니다.)

상단부터 중간까지 광활한 영역에서 키워드 광고 영역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나오는 영역들은 포털마다, 그리고 키워드마다 변하지만 대부분 웹문서 영역보다는 블로그나 카페, 뉴스, 이미지, 동영상 등이 보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더 가관인 것은 야후의 경우 거의 모든 영역이 광고 영역일 정도로 검색의 질이 심각하게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결과는 키워드마다 검색결과가 달라지는 포털의 특성 때문이라고 하지만 이런 현상은 비단 '성형외과'라는 키워드에만 국한된 문제는 아닐 것입니다.

우리들이 포털에서 성형외과를 검색해 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광고를 보기 위해서일까요? 아니면 내가 원하는 성형외과에 대한 정보와 그 성형외과에 대한 평판,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나 리뷰 등을 보기 위해서 일까요?
마치 우리나라 포털의 경우에는 돈벌기에 급급하다는 생각 마저 드는군요.


(검색포털이 이렇게나 많은데 국내 포털은 검색포털이 아니라 광고판이라는 느낌만 드는게 유머)

그렇다면 우리는 SEO를 백날 공부하고 시행해 봐야 구글에서밖에 노출시킬 수 없다라는 1차적인 결론을 도출하게 됩니다. 물론 다른 포털의 웹문서 영역에서도 노출될 수 있지만 검색결과 하단에 노출되는 사이트, 심지어 웹문서 결과를 보여주지도 않는 포털에서는 유입자 수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우리는 구글 하나를 바라보고 SEO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두 번째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국내 포털의 점유율인데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포털 사이트는 네이버 입니다. 무려 7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죠, 우리나라 인터넷 하는 사람 100명 중에 70명이 검색에 네이버를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구글의 점유율은 몇일까요? 1% 내외입니다. 100명 중 1명이 구글을 쓸까 말까 한다는 뜻입니다. 자. 그렇다면 우리는 여기서 SEO를 해야할 목적을 상실하게 됩니다.


(2011 상반기 국내 검색포털 점유율 비교. 네이버가 앞도적인 우위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EO를 하는 것이 웹검색에서 상위 노출을 시켜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사이트가 보여질 수 있게끔 하는 작업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SEO를 정말 성실히 잘 이행해서 구글 검색 1위에 노출시켰다고 한들... 100명 중에 1명이 그 사이트에 들어올까 말까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결과적으로 SEO는 하나마나한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지요.
SEO를 하기 위해 투자한 돈과 시간, 노력이 한 순간에 물거품 되어버리는 순간입니다.
우리날 SEO가 발전하려면...구글의 점유율이 늘어나던가 네이버의 검색결과 순위를 바꾸는 것 밖에 없어보입니다.



SEO 과연 정말 무의미한 작업일까?
위의 결과를 보고 적잖이 실망하신 분들이 없잖아 있으실 것 같습니다. SEO는 과연 무의미한 작업일 뿐일까요? 위는 단적인 예를 든 것입니다. 구글의 점유율이 크지 않다고 하지만 사실 구글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1 가정 1  PC인 나라이기 때문이죠. 많은 사람들이 웹검색을 이용하고 있고 이 중에 많은 사람들이 구글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SEO를 하여 네이버, 구글, 네이트, 다음, 야후, 빙 등에 노출이 될 경우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방문자율 증가를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일단 네이버의 경우 특정 키워드는 웹문서를 상단에 노출하거나 키워드 광고 바로 아래쪽으로 노출되기도 하며 네이트나 다음은 통합웹검색이라고 웹문서 + 블로그 + 카페 + 지식 + 뉴스 등을 통합으로 보여주기도 합니다.
더불어 사람들의 검색 패턴은 실로 다양하다는 것도 긍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을 검색해봤을 때 키워드 광고를 꼼꼼히 눌러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검색결과에 나온 카테고리를 따로 살피는 사람도 있고, 메인페이지만 쓱 훑고 마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패턴 때문에 SEO를 시행할 경우 홈페이지 방문자를 상당 증가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아직까지 한계도 많고 걸림돌도 많고 효과 부분에 있어서도 왈가왈부하는 시기이지만 SEO는 앞으로 필수적인 온라인 마케팅 기법으로 자리매김 하게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미 SEO는 우리나라 온라인마케팅 깊숙히 침투해 있습니다. 블로그, 카페 상위 검색을 위한 작업은 수년전 부터 시행되고 있고 지금도 수많은 대행사들이 블로그, 카페 상위노출을 위해 작업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웹문서를 비롯한 모든 컨텐츠에서 SEO가 적용될 것이며 마치 홈페이지 제작 시 웹표준작업을 하듯이 SEO 작업을 기본으로 하는 시대가 가까운 시일 내에 자리잡을 것 같습니다.